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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조선] 성형 수술받은 환자 50% "후 관리 만족 못 해"


[헬스조선] 성형 수술받은 환자 50% "후 관리 만족 못 해"

여름방학을 맞아 성형수술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은 뛰어난 성형 의술과 임상경험을 가졌다.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까지 성형수술을 목적으로 관광하러 올 정도다. 그런데 수술 후 애프터케어 시스템이 뒷받침되지 못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아이디병원이 국내 성형외과 수술 유경험자 698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 한 달간 온라인 무작위 선정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성형수술 후 외모 개선과 케어에 만족하느냐’는 질문에 ‘외모는 만족하지만 케어는 만족하지 못한다’는 응답이 39.3%로 가장 많았다. ‘외모와 케어 모두 만족한다’는 응답이 32.7%로 뒤를 이었고, ‘외모는 만족 못하지만 케어는 만족한다’가 19.6%, ‘외모와 케어 모두 만족하지 못한다’가 8.5% 순이었다. 케어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전체 응답은 47.8%로, 약 열 명 중 다섯 명이 불만족 의사를 내비쳤다.

만족하지 못했던 케어로는 ‘회복관리(마사지·치료·소독 등)’가 42.5%로 1위, ‘집도의 만나기 어려움’이 27.2%로 2위, 뒤를 이어 ‘직원들의 불친절’이 20.1%, ‘담당자 연락이 잘 안 됨’이 10.1%로 조사됐다. 추가 답변으로 염증 및 부작용이 생겼거나 부기 완화와 회복이 늦어졌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일부 성형업계 관계자는 “성형외과는 국가 보험 적용이 불가하다는 특성상 병원에서는 최대한 많은 환자를 봐야 이득”이라며 “이는 케어에 소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애프터케어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변화를 보이려는 병원도 있다. 케어만을 전담하는 직원을 채용하거나, 수술 전 케어 일정을 미리 잡는 등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그 일환이다. 아이디병원 박상훈 대표원장은 “한국 성형의술은 굉장히 빠른 속도로 발전했지만, 그에 발맞춰 애프터케어는 뒷받침되지 못한 게 사실”이라며 “비보험 진료인 성형외과의 특수성이 낳은 고질적인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성형수술은 환자 개인의 체질·환경·살성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나, 부기나 흉터 등의 예민한 요소는 애프터케어로 충분히 조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 한희준 헬스조선 기자 hj@chosun.com
명지민 헬스조선 인턴기자 hnew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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